
- 선거
- 정치
- 오피니언
- 지역뉴스
- 종합
- 코끼리회원코너
- 사람들
금번 용역의 연구책임을 맡고 있는 미래도시교통연구원 윤대식 교수는 “자가용 사용 증가에 따른 환경오염 등으로 새로운 이동수단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트램을 도입하여 교통약자에 대한 배려에 기초한 교통서비스 개선과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 트램 도입의 타당성을 적극 검토하고자 한다.”고 했다.
오정일 교수는 착수보고에서 2020년 산림청의 국가숲길 지정기준의 세부사항 고시가 발표된 후, 올해 5월 최초 국가숲길 4곳이 본격지정되는 시점에서 경북의 숲길 전반에 대한 현황파악과 국가숲길 지정 등 숲길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이번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금번 용역의 연구책임을 맡고 있는 박 교수는 “지역건설산업 활동은 경제활동 측면에서 지역 내 SOC를 공급·확충함으로써, 부가가치 창출과 중장기적인 측면에서 지역경제 활성화 기반을 제공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남으로 구체적인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겠다.”고 했다.
영양소방서 신축 사업현장을 방문하여 사업추진 전반에 대한 현황을 청취하고, 재난현장에서 고생하는 일선 소방서 직원들을 격려했고 영양고추연구소를 방문하여 고추 스마트팜 적용 수경재배 시설을 견학하고, 도내 고추산업의 경쟁력 확보와 농가소득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직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기후위기와 관련하여 경북도의 대응과 에너지 정책을 점검하고자, 도 관련부서인 환경정책과, 에너지산업과의 사업추진 현황을 보고 받으며 추진상황을 점검하였으며, 외부전문가와 함께 경상북도 에너지 정책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다양한 의견교환과 상호토론을 하는 시간도 함께 가졌다.
경북도의회는 특별위원회 운영을 통해 코로나19가 바꿔놓은 변화에 맞는 새로운 정책과 제도들을 마련할 계획이며 포스트코로나 대책을 본격 추진해 경제․사회의 재도약을 이뤄내는데 의정활동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장경식 도의원은 “경북도가 경북여성가족플라자 개관식을 유튜브, 온라인 생중계 등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하지 않고 무작정 취소하면서 본 사업의 예산 중 28.7%가 낭비되었고 나머지 71.3%가 불용액처리 됐다”고 지적했다.
나기보 도의원은 “복지건강국 보건정책과가 의회에 제출한 결산자료의 ‘주민 건강걷기운동 지원사업’ 부분을 보면 도 집행실적은 100%, 사업기관 실적은 0%임에도 사업추진 실적 달성도가 100%로 결산자료를 작성해서 제출했다”라고 지적하고, 앞으로는 결산자료 작성시 사업실적을 단순히 예산 집행률에 맞출 것이 아니라 사업 목적과 내용의 달성률에 맞춰야 하며 부진사유를 분명하게 제시하는 등 결산자료를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작성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문춘태 유통연구팀장의 “경북 농산물의 효율적 유통을 위한 제언”이라는 주제발표에 이어서, 토론자로 정영길 경북도의원,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백혜숙 전문위원, 지역네트워크 영남협동조합 김경환 이사장, 그리고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홍정근 도의원은 “328고지 충혼탑 건립 사업이 추진위원회의 자부담 확보 실패로 취소되는 일이 발생했다”고 지적했고, “복지건강국이 면밀한 사전 검토로 추진위원회의 자부담 능력 부족을 미리 확인 했다면 사업이 취소되어 불용액이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었다”라고 지적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