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선거
- 정치
- 오피니언
- 지역뉴스
- 종합
- 코끼리회원코너
- 사람들
위원회는 현지 의정활동 첫날인 31일 경북테크노파크를 시작으로 경북통상,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 경북도개발공사, 환동해지역본부를 들러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119특수대응단 공사현장 및 동부청사 건립현장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또한 2일차에는 대구경북연구원, 경북도교통문화연수원을, 3일차에는 경북신용보증재단, 경북도경제진흥원 등 9개 기관을 방문하는 강행군이 예정되어 있다.
장보기 행사는 코로나19 상황임을 감안해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4명이하로 조를 나누어 진행됐으며, 직원들은 미리 구입한 온누리 상품권을 사용해 지역특산품과 제수용품 등을 구입했다.
이 의원이 발의한 조례안은 하천 및 호소 등에서의 수질오염 감시와 정화활동, 연구·조사 활동 등을 수행하는 민간단체에 대한 재정적 지원을 주요 골자로 하며, 하천살리기운동 지원에 대한 목표·방향·홍보 및 재원조달방안 등이 포함된 지원계획 수립, 하천살리기운동 지원사업, 위원회의 설치 및 기능, 민관 협력체계 구축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조례안의 주요내용은, 범지구적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것을 경북도 탄소중립 비전으로 하고, 중장기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2018년 대비 40% 감축하도록 설정해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에 포함하도록 했다.
건의안의 주요 내용은 상위법인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시행령」의 허점과 입법미비를 지적했다. 시행령 제20조제4항의 가해학생 전학 조치에 대한 사항을 평준화·비평준화 지역을 구분하여 구체적으로 정의하지 않고 있는 점,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이 입법 목적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소극적이고 행정 편의 주의적으로 사안을 처리하고 있는 점 등을 지적하고 바로 잡기 위해 법령을 개정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개정안에는 경북도 지역건축안전센터 운영 및 업무에 관한 조항을 건축법에 근거하여 7가지의 업무범위를 신설했으며 주요 업무로 건축물 안전에 관한 조사연구, 안전관리에 대한 정책개발과 안전 관련 제도개선, 건축물 안전점검 계획 수립 및 지원, 건축물 생애 전반의 안전 확보 및 체계적인 관리가 담겼다.
본 조례안에는 경북도 외로움 극복 및 예방 계획의 수립·시행, 외로움 관련 실태조사, 외로움 척도 개발 등의 내용이 담겼다.
조례안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장기요양요원의 처우개선과 지위 향상을 위해 5년마다 종합계획 수립·시행하도록 했으며, 일반현황 및 근무환경, 처우 등에 대하여 실태조사를 할 수 있도록 했고 장기요양원의 처우 개선을 위해 근무환경 개선, 상담·조사 및 연구, 교육 훈련 등 사업을 추진하고 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하도록 했다.
최 위원장은 이번 기부캠페인을 준비한 이상구 경북도 종합자원봉사센터 이사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을 격려하면서,“오늘날 어려운 경제여건과 코로나19의 재확산 그리고 각종 재난에도 우리가 희망을 놓지 않을 수 있는 것은 모두 다 자원봉사자 여러분의 따뜻한 행보 덕분이다”라고 말하며, “이번10억 걸음, 3만 그루 기부캠페인을 통해 자원봉사자들의 따뜻한 행보에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도정질문의 주요 내용으로는 최병근 의원은‘경북 김천혁신도시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대응 및 정주여건 개선’과‘김천-문경 연결 철도 건설’관련 현안에 대하여, 박선하 의원은‘경북도 장애인 가족 공립복합힐링센터 건립’과‘전기차 충전소 장애인 이용편의 증진’에 대해 이동업 의원은‘환동해 지역본부의 조직 개편’과‘경북도교육청 공사 및 물품구매 비리근절 대책’에 대한 질의를 하며 TV 방송사를 통해 생중계 된다.
![]() | |